감정원소개

감정/감별 기자재

  • HOME - 감정원소개 - 감정기자재
쌍안 현미경(Microscope)

다이아몬드의 클래리티 등급 감정과 유색보석의 내포물 관찰. 확대로 내포물을 검사하여 천연석과 그에 상응하는 인조석을 감별할 수 있고, 각종 처리의 검사, 프렉처와 클리비지의 식별 및 단굴절, 복굴절을 인지 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컬러미터(Colorimeter)

이스라엘의 Gran Computer Industries에서 생산하는 기구로써 Full Spectrum분석을 이용,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을 결정하는 기구이다. 컬러 D~Fancy color까지 미리 입력되어 있는 데이타를 이용하여 컬러등급을 결정하며 절대적이진 않지만 보조도구로써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기내부에 uv light source가 장착되어 있어 형광 확인도 가능하다.

 

SSEF IIa Diamond Spotter

SSEF가 오늘날 문제시 되고 있는 타입 IIa 다이아몬드 감별을 위해 개발한 장치이다. 최근 갈색 다이아몬드의 색 향상(de-colorization:탈색)이 타입 IIa 다이아몬드가 고온 고압(HPHT)으로 처리될 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됨에 따라 문제가 되는 IIa 다이아몬드를 식별하는데 사용한다

 

전자저울(Specific Gravity)

다이아몬드와 유색보석의 중량을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한 기구로 ct, g등 의 단위로 나타나며 소수점 이하 다섯 자리까지 측정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컬러박스(Diamond Lite)

일광의 형광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컬러를 감정하기 위한 박스로 형광 반응도 볼 수 있다. 컬러 그레이터 위의 마스터 스톤, 즉 비교석과 비교하여 컬러를 감정하게 된다.


 

자외선 형광기(Ultraviolet Fluorescence)

장파(365nm), 단파(253.7mn)의 자외선 형광램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암실 에서 각 보석의 형광, 인광을 볼 수 있는 기구이다. 보석 감별에 절대적인 역할은 할수 없지만 합성, 천연, 처리 여부를 알 수 있는 보조 기구이다.

 

굴절계(Refractometer)

빛에 대한 물질의 굴절률을 측정하기 위한 기구로 빛의 간섭을 막기 위해 굴절액을 이용한다. 대체로 굴절률 측정범위는 1.35에서 1.81이다.


 

편광기(Polariscope)

두 개의 원형 편광필터로 구성된 기구로 아래로부터 비쳐지는 백색광을 이용해 보석이 단굴절인지 복굴절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기구이다. 이외 합성과 천연 자수정의 구분, 비정상 복굴절등을 검사할 수 있다.

 

분광기(Spectroscope)

백색광을 유리 프리즘에 통과시켜 보면 백색광은 연속된 여러 색들로 구 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여러 색들로 연속된 띠를 스펙트럼이 라고 한다. 보석에서는 발색 원소에 따라 스펙트럼의 특정한 파장이 흡수되고 그 결 과로 스펙트럼에는 흑색의 그림자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검사 하는 장비이다.

 

이머젼스코프(Immersion Scope)

굴절율이 비슷한 액체내에 보석을 침적시킴으로써 반사와 표면반사로 인 한 왜곡된 이미지를 제거하여 보석내의 내포물을 볼 수 있는 고가의 장비 로서 최대 250배까지 확대가 가능하다. 3안 스테레오 줌기능으로 인한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고배율에서도 고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있는 전문 감정 정비이다.

 

광섬유 라이트(Fiber Optic Lite)

광섬유로 된 파이프 라인으로 빛이 전이되어 매우 강한 빛을 발산한다. 보석의 색상이 어두워 현미경의 암시아로도 감별하기 어려울때 이 장비를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내포물을 관찰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