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자료실

주얼리 새소식

  • HOME - 보석 자료실 - 주얼리 새소식
게시물 보기
5월의 탄생석 ‘에메랄드(Emerald)’
등록일 2020-04-29 조회수 374

 

“처리되지 않은 에메랄드는 전체 유통량의 1% 남짓” 

 

                             

                              아프가니스탄산 에메랄드

 


사치품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오늘날의 시장에서 에메랄드는 아름답고 신비한 컬러와 매력그 희귀성을 통해 여전한 사랑을 받고 있는 고가의 상품이다에메랄드의 풀빛 그린 컬러는 성장과 부활의 싸이클을 의미한다.

  

여러 문화에서 에메랄드는 그 컬러로 인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중동 지역에서 그린 컬러는 번영과 성장을 상징하며결혼식 때 그린 컬러의 물건을 선물하는 것이 전통이다인도의 경우 무굴 왕조의 황제들은 다양한 에메랄드 주얼리를 가지고 있었으며 단검대검왕관안장 등을 에메랄드로 장식하곤 했다고 말했다.

 

에메랄드의 놀라운 컬러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에메랄드의 발색은 바나듐크롬철 성분이 원인이다업계 전문가들은 컬러 만으로도 에메랄드의 산지를 쉽게 구분 지을 수 있다고 말한다콜럼비아 에메랄드의 경우 컬러가 따뜻하고 독특하며아름다운 옐로이쉬 그린 컬러를 띠고 있어 다른 산지의 에메랄드와 동시에 비교시 그 차이점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잠비아산 에메랄드의 컬러는 풍부하고 짙은 그린에서 약간의 푸르스름한 언더톤을 지닌 밝은 그린에 이른다.

                                  잠비아산 에메랄드

 

옐로우 톤을 띠는 따뜻한 그린이든 푸르스름한 톤의 밝은 그린이든 컬러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에메랄드는 내포물을 함유하고 있다에메랄드의 내포물은 루페 없이 육안으로도 보인다대부분의 에메랄드가 내포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오일에 담궈 내포물을 최소화하고 빛의 분산을 최대화 하는 경우가 많다처리되지 않은 에메랄드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전체 에메랄드의 1%에 채 미치지 못한다대부분의 에메랄드는 다양한 오일이나 폴리머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업계 사람들은 폴리머 처리를 선호한다. 2년 정도가 경과하면 삼나무 오일은 말라 버리기 때문이다오일이 마르면 더 이상 내포물을 커버할 수 없게 된다레진의 경우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다이러한 처리 방법들은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에메랄드의 외관이 오일 처리 후 크게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이렇게 되면 보석의 진짜 모습은 오일을 다 벗겨낸 후에만 관찰 가능하다스톤의 처리 방법이 스톤의 진정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대부분의 보석 감정소들이 처리의 정도에 등급을 매긴 후 감정서 상에 표기한다.

 

일부 업계인들은 최상급의 에메랄드는 콜럼비아산이라고 말한다여러 왕여왕모굴의 왕들이 스페인이 콜럼비아에서 가져온 에메랄드를 장신구에 사용한 역사적 기록이 있다이 때문에 콜럼비아산 에메랄드는 최고로 알려져 있으며가격도 매우 비싸다하지만 잠비아산 에메랄드 역시 갈수록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

                                  콜롬비아산 에메랄드


고품질의 에메랄드는 희귀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다고품질 에메랄드는 다이아몬드보다 희귀하다고품질 에메랄드를 생산하는 광산은 몇 되지 않으며 보석질 원광 생산 역시 일정하지 않다.

 

하비는 잠비아산 에메랄드에 대해 “고품질 에메랄드는 생산량이 적어 항상 수요가 존재한다프리미엄 에메랄드의 생산량은 전체 생산의 1%에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다.

 

3~9캐럿의 쿠션에메랄드페어 셰입 에메랄드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며특히 완벽하게 매치되는 한 쌍은 더욱 그렇다.

 

하지만 10캐럿 이상의 고품질 에메랄드는 매우 희귀하지만 아직은 10캐럿 이상의 루비 혹은 사파이어보다는 용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보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20캐럿의 콜럼비아산 에메랄드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으로 같은 크기의 캐시미르 사파이어나 버마산 루비를 구매하기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큰 사이즈의 에메랄드가 이처럼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큰 사이즈 스톤을 원하는 예비 신혼 부부들은 다이아몬드 약혼반지 다음의 세컨드 반지의 소재로 에메랄드를 선택하곤 한다이것이 바로 스타일리쉬하고 똑똑한 바이어들이 독특한 주얼리 구매시 에메랄드를 소재로 선택하는 이유이다.

 

에메랄드의 경도는 비교적 높은 7.5-8이며 비중은 2.76으로 매우 가벼운 보석에 속한다.

 

따라서 에메랄드 1캐럿은 다이아몬드루비사파이어의 1캐럿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보인다.

 

내셔널 주얼러


출처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