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원소개

미래 새소식

  • HOME - 감정원소개 - 미래 소식
게시물 보기
미래보석감정원 구창식 원장
등록일 2001-07-07 조회수 457

미래보석감정원 구창식 원장

 

 

업계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국내 귀금속 업계의 다이아몬드 감정은 국제기준과는 다르게 많이 왜곡되어있다.
이는 과거부터 내려온 잘못된 관행이며, 지금에와서 바로잡기에는 그 골이 너무나 깊게 패여있다.

그동안 업계의 의식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를 바로 잡으려고 노력해왔으나, 그 문제가 바로 돈과 직결 되는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번번히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에 감정원부터 앞장서서 변해야 한다며 처음부터 감정의 원칙을 고수해온 이가 있다.
그는 정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릇된 것과는 타협할 줄 모르는 미래보석감정원(http://gem.or.kr) 구창식 원장이다.
구창식 원장은 과거 우신에서 근무하던 시절부터 “눈빛처럼 날카롭게 감정한다”는 말을 들으면서 감정의 정도를 걸어왔다.

그런 그가 업계에 처음 입문한것은 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보석감정사로서 첫발을 우신보석감정원에서 딛게된 구창식 원장은 당시 국내에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GG교육기관이 없었기 때문에 87년 일본의 AGT(Association of Japan Gem Trust)에서 교육을 받으며 GIA-GG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졌다.
처음으로 대하는 일본어를 극복하기 위해 매일같이 책과 씨름하며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한 결과 89년 GG를 취득한 구창식 원장은 우신보석감정원 여의도점에서 고 오희남 원장과 함께 수석감정사로 근무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상승시켜 나갔다.

하지만 이런 그에게도 감정에 대한 갈등이 찾아오게 된다.
90년대초 무렵부터 언론매체에서 국내 다이아몬드 감정과 형광성등 업계의 외곡된 감정 시스템에 대한 보도를 이따금씩 접하게 되면서 잘못된 감정 체계에 대한 불만과 이에 대한 회의가 조금씩 일기 시작했다.

국제적인 기준과는 너무나 다른 업계현실과 감정의 일관성 문제등 그동안 왜곡되었던 것들이 밖으로 표출되면서 감정업계도 어려운 상황을 맞게 된것이다.
구창식 원장은 ‘이젠 변해야 한다’고 다짐, 외국의 유명 감정원들을 검토관찰하면서 컬러와 컷트 및 재감정의 문제에 대해서 고심하며 해결방안을 찾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정확한 다이아몬드 감정을 위해 완벽한 컷트 측정 프로그램의 도입건의와 국제적인 기준에 의한 완전등급제등 변화를 꾀하려는 구창식 원장의 노력은 적극적이었다.
이렇듯 당시 모든 면에서 선도적이고 진취적인 구창식 원장에게 인생의 전화점이 되는 큰 시련이 기다리고 있었다.
오희남 원장의 건강이 극도로 악화되고 주변사람들과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우신보석감정원에 변화가 일기시작했다.

자신이 업계에 처음 들어와 감정을 배우고 모든 것을 다해 일한 곳이었지만, 사회란 그런 그에게 최대의 비애를 느끼게 해주었다.
결국 그는 사직서를 제출, 제 2의 인생을 출발하게 된다.

우신보석감정원에서의 14년 경력과 정도를 걷고 새로운 감정문화를 만들어 보겠다는 의지로 자신의 터전을 만들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그의 의지와 결심으로 드디어 1999년 10월 1일 골드뱅크 2층에 지금의 미래보석감정원을 오픈했다.

자신이 우신보석감정원에 있던 시절에 이루지 못한 뜻을 이루기 위해 올바른 감정체계와 자체기준이 아닌 GIA-GTL의 국제적인 감정기준 적용, 다이아몬드 등급제 실시, 공정, 봉사, 미래를 향한 감정등을 내걸고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또한 감정원이라면 고객을 위해 기본적으로 유색석의 감별부분도 적극 도입해야한다는 생각으로 감별부분을 책임져줄 배채수 실장을 영입해 토탈감정원의 토대를 마련했다.

구창식 원장의 다각적인 노력은 자문위원과 연구위원을 두고 보석에 대해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준비되어 있는 감정원을 만들고 있다.
개원당시 항간에 틈새감정을 시도할 것을 권유한 사람이 의외로 많았으나 어려움을 알면서도 소신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힘주어 말한다.
그 동안 미래보석감정원의 연혁은 짧지만 축적된 큰 노하우를 통하여 20년 이상 된 선발 감정업체를 능가하는 힘을 과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동안의 행보를 보면 공영방송 및 케이블방송의 출연, 귀금속 업계 유명브랜드와의 업무제휴, 웨딩프로모션 행사를 위한 감정감수 업무 수행, 다수 인터넷업체와 업무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감정, 감별 부문에서 객관적인 검사에 의한 테스트결과 국내 감정원 중에서 최고의 정확도를 검증 받고있다.

또한 각종 행사장에서의 무료감정 시행, 소비자와 소매상을 위한 정기적인 회지발행과 감정감별에 관한 소책자를 발행하여 업계에 배포하여 큰 호응을 얻고있다.
또한 국제적 품질시스템인 ISO 9002 인증(2000년 12월 15일)을 받는 등 준비된 감정원으로서의 그의 내실 있는 경영은 홈쇼핑업체들이 생기면서 더욱 빛을 보게 되었다.
새로운 홈쇼핑의 탄생을 기대하며 준비를 하던 중 기다렸던 손님이 찾아오게 된다.

현대홈쇼핑의 추진본부 담당자가 방문해 자신들의 홈쇼핑사업에서 감정부분을 맡아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 것이다.
정말 준비된 자에게 하늘이 준 좋은 기회였으며 많은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12개 업체 중 선택되고 선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구창식 원장은 이루어 낸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미래를 바라보고 노력하며 추진해 나가는 그의 생활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앞으로 현대홈쇼핑이 오픈 하는 시점으로 해서 미래보석감정원은 더욱 활기를 찾고 바빠질 것이고 그에 따른 준비로 오는 휴가를 전후해 사세를 학장하고, 가을에는 인원을 확충하는 기분 좋은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개인적으로는 미국보석학회감정전문가자격인:G.G-GIA를 비롯하여 국가공인보석감정사자격:AG-KOREA, 미국주얼리평가전문가자격:M.V, 국제보석학회감정전문가자격:EG-IGI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한국보석감정사협회 감사, GIA-KOREA 총동문회 이사 및 감정위원회 위원장, 한국주얼리평가협회 감정평가 전문위원 등 다양한 업계 활동과 친목단체 활동, 보석마라톤 동호회를 결성해 30여명의 동호회 회원들과 건강증진 및 친목도모를 다지는 등 다방면에서 업계를 위해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미래보석감정원을 방문하면 아늑한 응접실부터가 다르다. 고객전용 현미경이 기다리고 있고 끊임없이 손님들이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편안하고 친근감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감정원을 운영하면서 고객이 원하면 직접 마스터스톤과 비교해 컬러를 확인시켜주며 컷트 상태를 자상하게 설명하여 다이아몬드감정의 투명 화를 위한 노력도 엿보인다.

재래시장에서의 미래보석감정원 다이아몬드감정서와 유색감별서의 선호도 역시 나날이 상승하고 있음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하겠다.

구창식 원장은 처음 인터뷰를 요청하였을 때 "아직은 아니다"라고 사양하였지만 업계를 생각하는 조그마한 일념으로 조심스럽게 접근하며 "업계는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더 이상 과거의 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감정의 초기부터 경험해온 업계의 잘못된 감정 관행을 자신이 쌓은 노하우로 바르게 이끌고 싶고, 이는 업계와 융합하면서 서서히 고쳐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현재는 업계가 발전하기 위한 과도기로 생각하며, 미래보석감정원은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감정원의 본분에 충실하여 우리 업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 매진하고싶다"고 자신의 뜻을 전하면서 끝을 맺었다.
미래보석감정원의 세계적인 보석감정원으로의 도약을 기약해본다.

 

[기사출처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